본문 바로가기
용어 뜻 풀이 와 생각

발본색원뜻 발본색원 (拔本塞源) 그리고 생각

by 세상 모든 것 들은 그 자신을 위해 존재한다. 2021. 3. 8.

발본-색원

「명사」

좋지 않은 일의 근본 원인이 되는 요소를 완전히 없애 버려서 다시는 그러한 일이 생길 수 없도록 함. ≪춘추좌씨전≫에 나온 말이다.

  • 부조리의 발본색원.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간단하게 말하면 근본적인 해결 이란 뜻일 겁니다.

 

말속에 악을 응징한다는 의미가 들어가 있어서

주로 사회에 악영향을 미치는 좋지 않은 일의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좋은 일 긍정적인 경우에는 발본색원이란 말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권력자들이 강력한 징계를 예고 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됩니다.

 

경험상 말뿐인 발본색원이 많았습니다.

아니 대부분이 말뿐이 었죠.

 

어린이집 폭행 문제, 학폭, 아동학대 문제가 그랬고

음주운전 등도 권력자나 그들의 자제는 모두 법망을

피해 갔고 마약도 힘없는 이들만 강력한 처벌을

받았던 것 같네요.

 

공무원들이 투기를 해서 사회질서를 어지럽게 하고 있는데 

공공연한 일이라 새삼스럽지도 않습니다.

마치 이번에 알았다는 듯이 요란을 떨고 있네요.

 

과거에도 쭉 있었고, 그때도 발본색원을 외쳤지만 

여전히 그들은 대를 이어 그 짓을 하고 있었던 것 같네요.

물론 지금 발본색원을 외치는 이들도 다 알고 있었던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도 정말 발본색원이 될 거라고는 믿지 않습니다.

감시자들이 발본색원의 대상자인데

누가 누구를 처벌할 수 있을까요?

괜히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는 말이 있겠습니까?

 

두고 볼일이지만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지금 것 이러한 문제로 다친 마음을 빨리 추스르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슬픈 현실을 마주 합니다.

 

발본색원 발음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